아파트 공동현관문 반복적으로 열림, 닫힘이 발생할때 조치사항


공동현관문 반복적인 열림, 닫힘 발생

공동현관문이 개방 된 이후 닫히다가 다시 열리는 현상이 2~3회 발생한 다음 완전히 닫히면서 더 이상 열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닫힌 상태에서는 공동현관문 상단에 설치되어있는 컨트롤러에서 딸깍~ 하는 기계음이 반복적으로 들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점검을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동현관문 컨트롤러

먼저 공동현관문 상단의 커버를 열고 컨트롤러를 살펴보면 닫힌 상태에서 녹색의 안전센서 LED 램프가 반복적으로 점등, 점멸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동현관문 무릎 정도의 높이에 설치되어있는 안전센서가 신호를 강제로 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동현관문 안전센서

즉, 안전센서 고장으로 신호를 강제로 주거나 컨트롤러 메인보드 불량으로 안전센서 LED 램프에 점등과 점멸을 시키면서 강제적인 신호를 주는것으로 둘 중 하나의 문제입니다. 안전센서 단자대에서 안전센서 전선을 분리시키면 안전센서 LED 램프가  점등이 되지않습니다. 안전센서에서 신호를 강제로 보내는 것이므로 안전센서의 문제입니다.

안전센서 분리

안전센서 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공동현관문 외부측 좌 우로 설치 되어있는 안전센서는 발광부와 수광부 2개의 센서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부분 흰색, 회색, 적색, 파란색 이 4가지 색상 중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핀 커넥터로 연결된 안전센서는 회색은 회색, 청색은 청색 이렇게 연결시키면 됩니다.

안전센서 교체

안전센서를 공동현관문에서 빼낼 때에는 일자드라이버를 틈 사이로 넣은 다음 들어올리면 빠지게 됩니다. 조립 역시 약간의 힘을주어 구멍 사이로 밀어 넣으면 들어가면서 센서가 공동현관문 틀에 걸리게 됩니다. 안전센서 결선 후 공동현관문 전원을 넣고 테스트를 합니다. 이상이 없으면 수리가 완료된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