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현관문 king K630 도어클로저 교체 방법입니다.

king K630 도어클로저

세대 현관문 도어클로저가 작동하지 않아서 문이 안닫히는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보통 이럴 경우에는 도어클로저 사이드에 설치되어 있는 속도조정밸브일자드라이버로 조정해서 닫히는 세기를 좀 더 강하게 해주면 되는데, 만약 그래도 안될 경우 도어클로저를 재설치 해야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속도조정밸브 중 하단 실린더의 유압이 터져서 오일이 누수되었습니다. 그래서 속도 조정이 되지않고 누수 된 오일은 화학반응으로 산화되고 있는 중입니다. 도어클로저는 유압 충전이 되지않으므로 교체를 해야합니다.

king K630

교체 할 도어클로저는 king 에서 만든 K630 모델입니다. 워낙 유명하고 저렴해서 시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모델인데, 기존에 설치 된 모델이 K630이기 때문에 똑같은 제품으로 구매하였습니다. 가급적 똑같은 제품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피스 구멍을 다시 뚫을 필요가 없으며, 기존에 설치 된 자리에 재설치하므로 깔끔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구멍을 다시 뚫을 경우에는 처음 뚫어놓은 구멍이 출입시 보이므로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K630 제품구성

K630 제품의 구성품은 바디, 메인 암, 슬리브 암, 브라켓, 피스로 되어있으며 설치는 철거하는 순서의 역방향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먼저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바디와 메인 암, 슬리브 암을 통째로 철거합니다.

그 다음 설치 할 제품의 바디와 메인 암, 슬리브 암을 조립 후 현관문의 피스 구멍에 맞추어 피스만 다시 조이면 됩니다. 브라켓은 유격이 생겼거나 피스가 헐거워지지 않았다면 그대로 사용하세요. 굳이 재설치 하다가 자칫 잘못해서 피스 구멍이 커지거나 헛돌게 되면 더 큰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피스는 좌, 우 대각선으로 하나씩 설치해 주는데, 주의할 점은 전동드릴로 피스를 조이다가 힘이 너무 전달되어 피스 구멍이 헛돌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힘 조절에 자신이 없다면 어느 정도 조인 후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마무리 해줍니다.

이제 슬리브 암과 브라켓을 연결합니다. 피스류 중에서 브라켓 나사산에 맞는 짧고 통통한 볼트가 하나 있는데, 슬리브 암과 블라켓 연결 후 힘을 주어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속도조정밸브를 조정하여 적당한 속도로 문이 닫힐 수 있도록 합니다.

K630 속도조정밸브

도어클로저 바디 나사 설치부를 자세히 보면 숫자로 1, 2라고 표기 되어있습니다. 1번, 상단의 속도조정밸브는 문을 활짝 개방하였을때, 대략 10°~180° 정도 개방시 닫히는 속도를 조정하는 것이며, 2번 속도조정밸브는 거의 닫혔을때 0°~10° 사이의 닫히는 속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0°~10° 사이의 속도 조정을 잘못할 경우 문이 끝까지 닫히지 않거나 너무 빨리 닫혀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적당한 속도로 닫힐 수 있도록 몇 번 문을 열고 닫으면서 조정해 줍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마지막으로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 도어클로저 바디 하부캡을 설치해 줍니다. 하부캡은 구멍에 맞춰 살짝 힘을 주어 눌러주시면 들어갑니다. 비싼 돈 들여서 설비업체 부르지 마시고 글 보면서 천천히 설치하시면 무리없이 설치가 되실겁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