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손잡이를 돌려도 문이 안열려요. 도어래치 교체 방법입니다.

손잡이를 돌려도 도어래치가 움직이지 않는다

방문 손잡이를 돌려도 문이 열리지 않거나 도어래치가 움직이지 않는 느낌이 날때는 열쇠공을 불러서 문을 따야합니다. 자가로 문을 여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방문 손잡이 커버를 분리시켜 도어래치의 래치볼트를 얇은 일자(-) 드라이버로 당긴다.

2. 책받침이나 두께가 있는 종이를 문틈에 넣은다음 래치볼트의 경사면에 강제로 밀어넣은 후 문을 연다.

3. 문틈이 넓은 경우 칼을 수평으로 집어넣어 칼 끝으로 래치 볼트 경사면을 좌, 우로 흔들면서 문을 반복하여 연다.


문을 열었다면 방문 손잡이를 분해하여 내부의 도어래치를 교체하면 됩니다. 도어래치 교체 방법입니다.

도어래치 나사 제거

래치볼트 면판의 목나사를 십자드라이버로 제거합니다. 제거 후에는 꼭 목나사를 버리지 말고 다시 사용하도록 하세요. 왜냐하면 면판을 고정하는 목나사의 사이즈가 제각각이라 처음 사용한 목나사를 그대로 이용하여 목나사의 나사산을 유지하는게 목문을 오래 사용하는 길입니다.

방문 손잡이 커버 분리

방문 손잡이 커버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제거합니다. 방문 손잡이는 도어래치에 설치되어 있는 사각축에 꽂혀있는데 커버 제거 후 당기면 빠집니다.

방문 손잡이 고정베이스 나사 제거

방문 손잡이 고정베이스에는 상, 하로 30~50mm의 볼트가 설치되어 있는데 십자 드라이버로 제거해 줍니다. 재사용 해야하므로 버리지 않습니다. 볼트 분해 후 손잡이 고정베이스도 분리해 줍니다.

사각축 제거

그 다음 도어래치에 설치되어 있는 사각축을 제거합니다. 사각축의 한쪽 면에는 고정핀이 설치되어 있는데 얇은 일자 드라이버로 누른 후 반대편으로 밀면 빠지게 됩니다.

도어래치 제거

마지막으로 도어래치를 목문에서 제거합니다. 도어래치가 망가져서 빠지지가 않는다면 펜치나 롱로즈 등을 이용하여 튀어나온 부분들을 정리 후 빼내면 됩니다.

도어래치 설치 방향

이제 도어래치 설치 방법입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해도 되지만 다음에 또 다시 도어래치가 고장났을 경우, 최대한 문을 쉽게 열 수 있는 설치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도어래치를 설치합니다.도어래치는 문이 닫힐 때 래치볼트 경사면이 캐치박스 안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거실 방향으로 경사면이 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도어래치의 잠금핀 설치구멍이 방을(거실 반대방향) 향하도록 설치합니다.

도어래치 설치시 주의 사항

목나사는 언급했듯이 재사용하는 것이 목문을 오래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면판과 목나사를 설치했으면 도어래치에 사각축을 설치합니다. 사각축을 설치할 때에도 나중에 도어래치 고장으로 문이 잠겼을때 쉽게 분해할 수 있도록 고정핀이 거실 방향을 향하도록 설치합니다.

방문 손잡이 고정베이스 설치 주의사항

방문 손잡이 고정베이스 역시 나중에 도어래치 고장으로 문을 쉽게 분해할 수 있도록 볼트의 설치방향이 거실쪽을 향하도록 합니다.

방문 손잡이 설치

방문 손잡이를 사각축에 맞추서 밀어넣은 다음 손잡이 커버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방문 손잡이를 고정합니다. 이때 너무 쎄게 조이면 도어래치의 축이 삐딱해지면서 래치볼트가 잘 안움직이는 경우가 생기므로 적당한 강도로 손잡이 커버를 조여줍니다.

잠금핀 설치

마지막으로 방 안쪽에 설치된 방문 손잡이의 구멍에 잠금핀을 설치합니다. 구멍에 잠금핀을 넣은 다음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도어래치의 사각축은 굵기는 7mm와 8mm가 있는데 구매전 꼭 사각축 한면의 굵기를 측정하여 도어래치를 잘못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사각축의 길이 역시 60~70mm 등이 있으니 고장난 도어래치의 사각축의 사이즈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 쓰기

0 댓글